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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위험 아동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위험, 생물학적 위험, 이미 형성된 위험의 세 가지 위험상태에 놓인 아동들로 분류된다. 각각의 정의와 특성을 비교 설명하시오"


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서론

 

일반적으로 장애위험 아동이란, 아직 장애 진단을 받지 않았지만 장애를 경험할 확률이 높은 아동들을 의미한다. 다만, 희망적인 사실이 있다면, 지속적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적 자극, 의료적 처치를 가할 경우 장애 위험률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장애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선행적인 교육이 이루어졌으므로, 후속적인 조치 역시 방치된 장애 위험 아동보다 훨씬 수월하다는 점에서 반드시 선행적인 교육과 조치들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다음의 본론에서는 장애위험 아동들의 정의 및 특성들을 분류하여 정리하고, 이 아동들을 대상으로 특수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또 교사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할지 나의 생각을 작성한다.

 

본론

 

1.     환경적 위험


부모의 양육태도가 좋지 않거나, 부모가 미숙한 10대인 경우, 그 아래에서 자라는 자녀들은 양질의 보육을 경험하기 어렵다. 혹은 부모가 현재 아이를 돌볼 수 없는 상태이므로 위탁가정에 위탁되었거나, 시설보호를 받는다면, 그 역시 일반 가정에서 성장하는 아동에 대비하여 정신적, 정서적 불안을 겪게 되면서 환경적인 위험을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열악한 사회경제적 환경요소로 인하여, 정상적인 발달의 과업을 경험하기 어려운 아동들을 이르러 환경적 위험 아동이라고 정의한다. 이 아동들은 신체적인 장애보다는 성격, 정서, 인지적인 장애를 경험할 확률이 높으며, 언어적 결정적 시기 등을 놓쳐 언어적 능력이 떨어지거나, 기초 학습 능력이 뒤쳐져 학교 생활에서 부적응 하는 문제, 불안정한 애착과 불안정한 정서로 인하여 또래 관계에서 부적응하는 사회관계 장애를 겪곤 한다.

그러므로 되도록 부모의 품에서 다시 자랄 수 있도록, 부모들을 원조하고, 적절한 부모교육을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장애위험 아동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위험생물학적 위험이미 형성된 위험의 세 가지 위험상태에 놓인 아동들로 분류된다각각의 정의와 특성을 비교 설명하시오"


에 대한 전체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장애위험 아동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위험생물학적 위험이미 형성된 위험의 세 가지 위험상태에 놓인 아동들로 분류된다각각의 정의와 특성을 비교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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