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 2강에서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서론

 

보육교사로서 아동들의 성장발달에 알맞은 개인화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은 아동의 문제행동 및 장애행동을 유추할 수 있는 과학적 판단 근거이다. 장애행동 혹 의심 행동이 반복될 경우, 전문적인 임상심리 검사 등을 의뢰함으로써, 아동들의 향후 미래에 다가올 불행한 사건 등을 예방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까닭이다. 또한, 영유아 시기는 전인적인 발달을 경험하는 한편, 개인차에 따라 각기 다른 발달적 욕구를 가지게 되므로 교사의 보육일지 작성 시, 다음의 근무자 혹 같은 타임 근무자들에게 아동의 발달 수준을 전파함으로써 일관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이 중,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의 경우, 아동이 보여주는 발달적 행동 혹은 문제행동을 수집하고, 사건의 빈도 및 시간대를 체크함으로써 심각성을 관찰하기 위한 척도적 도구이다. 또한, 특정한 프로그램이나 교수활동이 아동들에게 미치는 연구에 있어서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이므로, 향후 아동발달 및 교재교구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척도를 활용한 측정 방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다음의 본론에서는 시간표집 및 사건표집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한 이후, 두 방법을 비교하면서 상황에 따른 척도 사용을 숙지한다.

 

본론

 

1.     시간표집법

 

시간표집법이란, 비교적 짧고 일정한 시간 동안 나타나는 행동들을 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정해진 시간 내에서만 발생하는 사건이 얼마나 많이 반복되는지 빈도를 확인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체크리스트에 正 자로 체크할 수 있는 리스트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시간표집법을 활용한다면, 그 시간 내에 아동들이 보여주는 행동 등의 빈도를 확인함으로써, 환경 혹 프로그램의



 


"3 2강에서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에 대해서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3 2강에서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에 대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