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육과정 수정 교수 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


에 대한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서론

 

한국의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일반 유아교육과정을 접근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며, 장애 영유아가 겪는 어려움을 보조하기 위하여 특수교사의 지원이 제공된다. 따라서 최근에는 일반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역시, 장애의 유무와 관련 없이 누구라도 교육적 성취를 얻을 수 있는 보편적 교수설계로 구성되는 것을 주 방향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을 이르러교육과정 수정 전략이라고 한다. 교육과정 수정 전략의 모티베이션은 건축학이다. 마치 접근권 및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장애인들의 배려가 사회적으로 이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육 역시 장애가 있다 하더라도, 그 교육과정에 접근할 수 있는 전체 구조로 재편성함으로써, 비장애인 및 장애인 모두 교육과정을 수료하는데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보편적 학습 설계 원리를 따른다.

다음의 본론에서는 교육과정 수정 전략의 교수적 실행 요소들을 살펴봄으로써, 보편적 학습설계에 대해 이해를 더하며, 특수교사로서 고려해야 할 개별적 필요 욕구 충족을 위해 가져야 할 역량에 대해 생각해본다.

 

본론

 

1.     교육과정 수정 전략의 교수적 실행의 목표 및 방향

 

1)     개요

과거에는 장애유아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 하는 장소를 고민하였다면 최근에는 장애유아를 일반학급의 한 구성원으로서 받아들이고 일반교육과정에 의미 있는 접근을 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하게 되면서 다른 측면을 고려하고 있다. 장애 유아를 일반학급 구성원으로 교육하면서 이에 따른 적합한 교수 및 지원 방법에 대한 교사의 다양한 고민이 생기고 있다.




"교육과정 수정 교수 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


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이 필요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교육과정 수정 교수 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


에대해서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