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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놀이중심 아동중심교육의 교사의 역할을 기술하세요



주제: 2020년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놀이중심 아동중심교육의 교사의 역할을 기술하세요.


Ⅰ. 서론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사회구조적 변화로 인해 유아보육에 대한 책임에 있어 공공성이 확대되면서 국가에서는 2011년부터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을 채택하여 지금까지 시행해 오고 있다. 누리과정은 유치원-어린이집의 이원화된 유아교육 과정을 단일화하고 통합하여 생애 초기의 영유아 단계에서부터 평등한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사회구조적 변화와 유보 통합에 대한 사회적 목소리가 높아져 구체적인 계획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정책을 마련한 탓에 누리과정과 관련해 여러 가지 한계가 지적되었으며 현장에서도 불만이 쏟아져 나오게 되었다. 이에 정부는 지금까지 수차례의 개정을 통해 지금의 누리과정을 마련하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2020 개정 누리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놀이중심 아동중심 교육이 뜻하는 바가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개정된 누리과정에 맞는 교사의 역할을 탐색해 나감으로써 이를 통해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을 확인하고 이에 요구되는 교사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이해를 높일 수 있다.


Ⅱ. 본론


1. 2020 개정 누리과정


앞서 정부는 2017년 공공성 강화를 통한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2017년 유아교육 혁신방안의 추진과제 중 놀이-유아 중심의 교육과정으로의 누리과정 개정이라는 추진과제로 인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의 누리과정은 교육과정의 성격이나 추구하는 인간상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결여되어 있었으며 교육내용이 지나치게 세분화 및 계열화 되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에서 놀이가 소외되고 유아 놀이의 본질을 성찰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국가 교육과정이 놀이중심으로 개편되어야 한다는 제안이 이어졌다. 그 다음 문제가 놀이중심, 유아 중심의 구체적 의미와 방향의 적절성에 관한 문제였다. 그에 따라 놀이중심, 유아 중심, 교육과정 자율성 지향이라는 누리과정의 목표가 구체적으로 제시된 것이 2019개정 누리과정이다



2020년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놀이중심 아동중심교육의 교사의 역할을 기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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