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팀접근 사례관리를 통한 치료과정을 제시하여 보시오."

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았습니다. 




서론


사회복지에서 사례관리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서 다양한 기관과 전문가로부터 제공받는 계획하고 수행, 점검하는 일련의 절차이다.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점차 복잡해지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이 1회성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방법의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효과가 지속되도록 기획하는 사례관리가 중요한 것. 사례관리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 사례관리자 한 사람이 아니라 전문가 팀을 이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팀접근 사례관리라고 한다. 서비스 욕구가 분화되고, 서비스 기술이 전문화되면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에서 팀 협력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과제에서는 팀접근 사례관리를 통한 치료과정을 제시해보겠다.


본론


1. 팀접근 사례관리의 개념


팀접근은 개별적인 전문 분야에 종사하고 있고, 개별적인 결정을 내려야 하는 책임이 있고, 공동의 목적이 있고, 의사소통하고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접촉하는 전문가 집단에 의해 수행된다. 팀접근은 두 개 분야 이상의 전문 분야, 공동의 서비스 목적, 의사결정과정의 조정, 협력 등의 요소를 포함한다. 클라이언트가 다수의 서비스 체계와 관련된 경우 여러 분야의 전문가 팀이 함께 조정하는 것이 특징이고, 각각의 전문가가 개별적으로 사정하고 이를 종합하여 다시 임상적인 사정을 실시한다. 서비스에 대해 팀 차원의 계획이 이뤄지고, 모든 전문가가 서비스 제공에 동의하기 때문에 별다른 옹호 노력이 필요없다. 팀접근인 만큼 정기적으로 팀이 모여 평가를 내리게 된다. 한 명의 리더가 사례관리의 연계에 대해 책임을 지기도 하며, 팀원으로 구성된 사례관리자가 저마다 기관 서비스와 연계하기도 한다. 가족이 초기에 사례관리자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팀접근 팀을 구성하는 전문가 집단과 서비스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 양쪽에 큰 이익을 제공한다. 팀 구성원에게 주는 이익은 첫째, 서비스 제공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임상적인 결정을 내릴 경우 다른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정보를 얻게 된다. 둘째, 각자의 전문 영역의 상호작용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 적절하고 신속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셋째, 협력하는 여러 전문 분야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각자의 전문 영역이 고유 능력에 가장 적합한 사례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적절한 사례별 업무 할당이 이뤄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팀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상호 이해와 존중의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이하 중략,.....



"팀접근 사례관리를 통한 치료과정을 제시하여 보시오." 

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팀접근 사례관리를 통한 치료과정을 제시하여 보시오." 

에 대해 글을 쓰실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